■ 상해 지하철
- 상해의 지하철은 최근에 건설되어 북경의 지하철보다 시설이 좋은 편이며, 9개의 계획 노선중 두개의노선이 운행되고 있다. 1,2호선은 우리나라의 일반 지하철과 같은 지철(地 鐵:띠티에)이고 3호선은 명주선(明珠線:밍쭈씨엔)이라 불리는 경궤(經軌:칭꾸에이)이다.
- 1호선은 1990년 1. 19에 착공되어 1995. 4월 개통되었다. 총길이 20.96㎞이다. 서남쪽 의 莘庄站에서 형산로(衡山路), 인민공원(人民公園) 등을 경유하여 북쪽의 상해 기차역(上 海火車站)까지 16개 정거장을 잇는다. 지하역이 11개, 지상역이 5개 이며 전 구간 운행시 간은 30분이다. 하루에 37만 명을 수송하고 있으며 요금은 거리에 따라 다르다.
- 1호선이 시내를 남북으로 연결하는 데 비해 2호선은 연장 19km로 1999. 10월에 개통되 었다. 13개정거장으로 홍교 공항에서 인민공원, 남경로, 외탄까지 연결되고, 여기서 다시 터널로 황포강을 건너 포동신구(浦東新區)의 포동신공항(浦東新機場)까지, 상해 시내를 동 서로 연결한다. 1,2호선 합하여 목표 수송 인원은 하루 100만명이다.
- 전기공급 방식은 카테나리 방식이며 개찰구는 서울지하철 1호선과 같이 턴버클방식으로 마그네틱승차권을 넣고 밀면 돌아가는 방식이다. 종전에는 역무원에게 보여주고 들어갔다 고 하며 대구지하철의 게이트 방식보다 불편하다.
- 정거장은 섬식으로 환승하는데 매우 편리하다. 다만, 역무시설 중 발권은 주로 역무원이 발권을 하고 있으며 정거장내 화장실은 대합실 층에는 없고 승강장층 맨 끝단에 간이화장 실이 있지만 상당히 불편하고 사용료는 1원을 넣으면 열리는 유료이며 비닐봉투에 수거 하는 방식으로 악취가 심하므로 미리준비를 해야 한다. 혼잡도는 출근시간에 숨이 막히고 발을 움직이지 못할 정도로 혼잡하다.
http://metro.myrice.com/
* 요 금 : 기본요금은 2원이며 거리에 따라 3원과 4원의 표를 구입해야 하기도 한다.
'중국상해건축답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상해 예원, 국제회의 중심 (0) | 2006.03.21 |
---|---|
상해 푸동공항 (0) | 2006.03.21 |
상해 교통 안내(자기부상열차, 자전거교통) (0) | 2006.03.21 |
상해인근 일일관광 (0) | 2006.03.21 |
상해의 공동주택 (0) | 2006.03.21 |